Loop filter
ALF: Luma 7 line/ Chroma 4 line을 사용했는데 Virtual Boundary를 사용해서 ALF 라인 버퍼를 제거
è Virtual Boundary부분은 패딩,트렁케이티드함
Non linear ALF: 현재 샘플과 주변샘플간의 차를 구하고 clip을 하여 non linear형태로 만듬
CTU adaptive ALF : 하나의 필터셋을 TIle에서 공유했는데 이를 CTU별로 서로다른 필터셋을 사용하도록
Deblocking filter : bug fix
LMCS (Luma mapping and chroma scaling) : simplification and clean up
High Level Syntax
HLS관련 27개 채택됨
Decoder parameter set : 비트스트림 레벨의 특성을 나타내는 최우선 신텍스 (일종의VPS 대체)
APS: APS 에 타입을 부여하자, 기존 ALF 관련 시그널링에LMCS 관련 시그널링을 추가하기위해 타입을 부여함
NAL unit: 곂치는 부분을 해결
VUI: 기존의 VUI 와 유사한 EDI 를 만들고 나머지 정보를 VUI에 넣고 보내자 ->video format field 빼고 채택
Conformance window: Picture 사이즈가 CTU의 배수로 떨어지지않을떄 보상하는 방법
Reference picture list signaling:
CRA decoding process: unavailable 한 ref픽쳐가 발생하는 것 관련
GRA recovery: 디코더 안될떄recovery point
Dependent RAP: N0494
Decoded Picture hash: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해주던 기능을 WD 에 추가
Hypothesis reference decoder (HRD): 관련 기본 디자인이 채택 (HEVE -> VVC 에 맞게 일부 수정)
360
N0438: Virtual boundaries 에서 Loop 필터 생략 (끊기는 부분)
Coded Picture Region
Uniform Tile Partitioning: 타일 Col/ Row 관련 길이를 다이렉트하게 시그널링하자. (N0498)
Brick Partitioning: Brick는 Tile을 추가 뎁스로 분할하는 것 (수평 분할만 가능) , 슬라이스가 없어졌기 때문에 수평적으로 자르기위한 기술. (N0857)
WPP: support, 1CTU 딜레이
INTRA
IBC: bug fix
IBC:64x64면 3 개까지 하자
IBC: 6개 까지 쓰는데 6개 안쓰는 경우가 있다. 또 luma,chroma 관련 문제 -> 어케해결했다고하였는데
IBC: 모든 CU에서 IBC 시그널이 가는데 최대 블록 크기를64 x64 까지로 제한
MWIP: 매트릭스를 사용해서 Intra 예측
사용한 매트릭스 -> 시그널 -> 3MPM
è 조건부 어답션 (on/off, speed up, 기타등등)
CCLM: Luma와 Chroma 의 유사를 체크할떄 일부 픽셀만 사용 (4개)
ISP : size 제한 -> Luma 와 chroma 의 파이프 라인 일치시키기 위해서
Unified MPM: 0번 은 Planar -> 그냥 Planar를 따로 뽑자
Chroma block : Dual tree에서 작은 Chroma는 안함
Quantization
Matrices: scaling matrices를 VVC에 아직 없다고 VVC에 맞게 추가
Inter
Memory Bandwidth reduction: Bounding box 지정
BCW: BCW index is inherited방법 변경
Merge/skip :regular merge의 순서를 올림
TPM: 기존의 TPM 머지 리스트 구성에서 과정이 너무 복잡함. ->simplification
Gbi: simplification
MMVD: MMVD 일때 LTRP 안함 (bugfix)
Sub bloc transform : TPM에서는 안씀
DMVR : minimal size 키움
BDOF: early termination 조건이 있는데 정상 작동 안하는 조건이있어 제약
CIIP: 기존 supported intra mode가 4개였는데 이제 Planar만 쓰자 및 Weight set 결정방법
Switchable interpolatrion filter: Half pel 및 Helf pel 인터폴레이션 필터
PROF: BDOF 의 일종의 픽셀? 서브블록? 버전 리파인
Affine motion compensation: Row마다 인터폴레이션 후 Col마다 인터폴레이션
LIC: affine 에 LIC
DMVR + BDOF : DMVR과 BODF 를 같이 쓸때DMVR에서 사용한 SAD를 BDOF 에서 early termination을 쓰자
DMVR: MMVD 에서 길이가 2이상일떄만 DMVR될수있음, CIIP에서도 제약…
Transform
RST: 기존의 다수 세트를 4개로 줄이고 그룹핑 + 2개의 커널
RST: signaling binarization 에서 두번째 context를 bypass
Chroma: Cb Cr 이랑 비슷하게 나오니까 합쳐서(평균내서) 코딩 -> 별차이가 안남, qp조정
Transform skip :tansform skip에따라서 coffe를 다르게함. -> 따라서 후술하는 모든 과정이 따로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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