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때려잡기] C#강의 스트링
1. 문자열
char가 문자 하나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그럼 문자 여러개를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ps.변수명 한글도 되는데 예제를 위해서 이렇게 한것이고 영어로 작성하도록 하자.
char는 문자 1글자를 가지고있다. 또한 ' (작은따옴표) 로 둘러싸서 표현한다
string 은 1개 이상의 글자를 가지고있으며 " (큰 따옴표) 로 둘러서 표현한다.
ps. 문자열에서 문자하나..
문자열은 문자들의 열이라는 뜻이다.
각 문자들에 접근할수있는데 그 방법이 [index]를 통하여 접근한다
s[4]하면 문자 o인 셈이다
중요한점은 zero-based 이기때문에 문자열의 첫 문자의 인덱스는 0 이다.
2. 유니코드
위의 코드표는 아스키 코드 표이다.
아스키 코드란 0과1 밖에 모르는 컴퓨터가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코드로
숫자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C/C++에서는 char가 1바이트 이었는데
초창기 컴퓨터의 경우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 , 숫자 , 그외 필요한 문자들 을 표기하기위해 1바이트(8비트, 128) 이면 충분한데
3. 포메팅
콘솔에 쓸때
{0} ,{1} 등을 사용하여 포메팅을 할수가 있다.
첫 스트링이후에 들어가는 변수들이 각각 {0},{1},{2} ... 이 된다.
4. 서식 지정
위의 과정을 거칠떄 단순히 고대로 때려박는것이 아닌 각종 조작이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뒤에 :c, :x 등으로 여러 서식을 지정해줄수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standard/base-types/standard-numeric-format-strings
참고
'교육 노트 > C#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때려잡기] C# 강의 5. null 과 Nullable (0) | 2018.10.02 |
---|---|
[C# 때려잡기] C# 강의 4. 사용자 입력과 형변환 (0) | 2018.10.02 |
[C# 때려잡기] C# 강의 3. 연산자 (0) | 2018.10.02 |
[C# 때려잡기] C#강의 1. 변수와 자료형 (0) | 2018.10.02 |
[C# 때려잡기] 0. C# Hello World (2) | 2018.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