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21 - 그림그리는 거북이 모듈

2018/09/0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 - Hello World!

2018/09/0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2 -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

2018/09/05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3 - 파이썬의 자료구조, 리스트 (list)

2018/09/05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4 - 파이썬의 스트링 (string)

2018/09/05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5 - 스트링과 리스트 처리-1

2018/09/05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6 - 스트링과 리스트 처리-2

2018/09/05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7 - 튜플 (tuple)

2018/09/05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8 - 딕셔너리 (Dictionary)

2018/09/08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9 - 집합 (set)

2018/09/08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0 - 사용자 입출력

2018/09/09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1 - 변수와 메모리

2018/09/09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2 - 조건과 조건문(분기문)

2018/09/09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3 - 반복문 while문

2018/09/10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4 - 반복문 for문

2018/09/12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5 - 함수와 프로시져

2018/09/1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6 - 함수 - 디폴트 및 키워드 인수

2018/09/1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7 - 함수 - 전역변수, 지역변수

2018/09/1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8 - 함수 인자 변경

2018/09/1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19 - 모듈

2018/09/14 - [교육 노트/파이썬 강의] - [파이썬 때려잡기] Python 강의 20 - 난수 생성 모듈

거북이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릴수 있다 (?)


import turtle

t = turtle.Pen()

t.shape("turtle")

t.forward(100)
t.right(30)
t.forward(100)
t.color('green')
t.right(30)
t.forward(30)

turtle.done()

처럼 거북이? 이용해서 그림을 그릴수있다.


turtle모듈을 임포트하고

t = turtle.Pen()

으로 그림을 그릴 펜을 생성한다


t.shape("turtle")

원래 화살표가 그림을 그리는데 이를 거북이로 바꿀수있다. 거북이가 더 귀여우므로 바꾸어주자



t.forward(100)
t.right(30)

거북이를 이동시키면 거북이의 이동경로를따라 그림이 그려진다. forward를 통하여 이동하고

right(또는 left)를 이용하여 거북이를 회전시킬수있다.


t.color('green')
t.pencolor('green')
t.fillcolor('green')

color은 거북이가 이동하면서 그려지는 선의 색과 도형을 완성하면 안에 채워지는 색상을 지정한다

pencolor는 선의 색만 fillcolor는 채워지는 색만 지정한다.

t.begin_fill()
t.end_fill()

채우기 시작-끝



예시

import turtle

t = turtle.Pen()

t.shape("turtle")


t.color('green')

t.begin_fill()
for i in range(5):
t.forward(100)
t.right(144)
t.end_fill()


turtle.done()



t.up()
t.down()

up하면 펜을 들어 거북이가 움직여도 그림을 그리지않음

down하면 다시 그리게 할수있음

728x90